Skip directly to content

1951~1999

연구 개발을 통한 성장

20세기 하반기는 의학적 발견에 있어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진보의 시대로, 화이자는 이미 1970년대 부터 연구개발에 장기적인 투자를 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하여 최첨단 약품을 개발하며 제약업계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1971년, 화이자는 각지에 분리되어 있는 개별 연구 조직을 통합하여 중앙연구부서(Central Research Division)를 설립했습니다. 1972년에는 회장이자 최고 경영자로 선출된 에드먼드 T. 프래트 주니어 (Edmund T. Pratt, Jr.)가 신약 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가 기업 성과로 나타날 것을 확신하고 매출의 15~20%를 연구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이와 같은 과감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성과를 보이기 시작하자, 1970년 화이자는 플루코나졸(Fluconazole)에 대한 연구를 영국 샌드위치 연구소에서 착수했고, 그 결과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항진균제인 디푸루칸(Diflucan)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1970년대 말 암로디핀 베실레이트(Amplidipine Besylate)에 대한 연구를 시작, 1992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고혈압 치료제인 노바스크(Norvasc)를 출시했습니다. 이 같은 성공은 투자뿐 아니라 창조적인 연구 전략에 바탕을 둔 것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 화이자는 항암제 조사 속도를 가속하는 자동화 공정인 대량 조사법 (High- Throughput Screening)을 개발, 일주일 동안에 목표 질병에 대해 수십만 가지의 화합물 조사를 가능케 했습니다. 이로써 신제품 개발 가능성이 높은 화합물을 선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기술은 화이자 연구실에서 처음 개발돼 현재 제약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중요한 연구 기술 중 하나입니다.

1951

1951년까지 쿠바, 영국, 인도 멕시코, 푸에르토리코에 화이자의 사무소를 설치하였습니다.

1952

화이자는 동물건강에 대한 주요 해결방안을 제시할 농업부를 개설했으며, 이 부서는 인디아나 테러호트(Terre Haute)에 첫 번째 연구실을 마련했습니다.

1953

영양보충제 전문기업인 제이피 로에릭 앤 컴퍼니(J.B Roerig and Company)사가 화이자의 한 부서로 편입되었습니다.

1954

화이자 연구원들에 의해 발견된 최초의 순수 합성 광범위항생제인 테트라신® (Tetracyn®)이 시판되기 시작했습니다.

1955

영국에 설립된 발효공장은 화이자의 연구 개발을 영국에서 발전시키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일본 다이또(Taito)사와 제휴를 맺었으며 1993년에는 소유권을 완전히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1960

연구개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코네티컷주 그로톤에 의학연구 실험실을 개설했습니다.

1961

‘획기적인 성장 10년’ 계획의 첫 단계로 새로운 국제본사를 맨하탄 중심부에 설립했습니다.

1967

폭넓은 효능을 지닌 항생제 비브라마이신®(Vibramycin®)을 출시했습니다.

1971

전세계에 분포된 제약, 농업, 화학 부문의 연구개발 부서를 연합하여 중앙연구부를 개설하였습니다. 이 부서는 영국과 프랑스, 일본뿐 아니라 미국 내 연구시설을 모두 포괄하게 됩니다.

1976

설립 125주년을 맞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내에서 고혈압 치료제 미니프레스® (Minipress®)를 출시했습니다.

1980

소염진통제 펠덴® (Feldene®)이 화이자의 약품 중 최초로 10억 달러 매출을 기록,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소염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1984

당뇨병 치료제 글루코트롤® (Glucotrol®)이 출시되었습니다.

1986

주사용 항생제 유나신® (Unasyn®)이 출시되었습니다.

1988

농약부의 이름을 동물약품부로 이름을 변경하고 이후 몇 해 동안 애드보신® (Advocin®)과 아비엑스® (Aviaz®), 덱토맥스® (Dectomax®) 등 세 가지 첨단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1989

1일 1회 복용의 혁신적인 협심증 및 고혈압 치료제 프로카디아 XL® (Procardia®)를 시판하였습니다.

1990

강한 항진균성약 디푸루칸® (Diflucan®) 이 미국과 15개국에서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1992

이사회 회장으로 선임된 윌리엄 C. 스티어 주니어 (William C. Steere. Jr)가 핵심사업부문에 경영의 중점을 두는 것으로 목표로 하였으며, 그 결과 주요 신제품인 졸로푸트® (Zoloft®)와 노바스크®(Norvasc®), 지스로맥스® (Zithromaz®)의 판매량이 세배로 증가했습니다.

1993

업계 최고의 약품기증 프로그램인 화이자의 “쉐어링 더 케어(Sharing the Care)”가 개시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전역에서 의료보험혜택을 받지 못하는 50만 이상의 저소득층 환자들에게 약품을 제공하였습니다.

1994

화이자의 연구 및 개발투자가 10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1995

동물약품 그룹(Animal Health Group)이 스미스클라인 비첨(SmithKline Beecham)사의 동물건강 관리사업을 인수함으로써 가축과 동물을 위한 약품 개발 및 생산에 있어 세계 선두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1997

포춘(Fortune)지가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제약회사’로 선정되었으며, 그 명성을 1998년까지 유지했습니다.

1998

새로운 항생제인 트로반® (Trovan®)과 최신 발기부전 치료제 ®(Viagra®)을 시판함에 따라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하는 최대 제약사로서의 명성을 한층 더 높였습니다.

1999

창립 150주년을 맞이한 화이자는 인간과 동물을 위한 혁신적인 약품의 발견 및 개발에 성공하여 세계적인 제약회사가 되었습니다. 또한 포브스(Forbes)지가 선정하는 “올해의 기업”에 선정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