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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이자제약 - 한국헬프에이지, ‘2017 헬시 에이징 토크’ 개최

- 국내 헬시 에이징 현황, 전망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사회적 담론의 장 마련
- 보건의료,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가 참석하여 헬시 에이징 정책 및 개인 실천 방안 논의
- 일반인 대상의 ‘헬시 에이징 사진 이야기 공모전’ 시상식 병행

10월 25일 헬시 에이징 토크에 참석한 보건의료학계 전문가들이 토론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이윤환 아주대학교의료원 노인보건연구센터 센터장, 장숙랑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교수, 윤종률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교수, 한국헬프에이지 조현세 회장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과 한국헬프에이지(회장 조현세)는 헬시 에이징(Healthy Ageing: 건강하게 나이 들기)을 위한 보건의료복지정책 현황 및 개인의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2017 헬시 에이징 토크’를 개최했다.

이번 헬시 에이징 토크는 한국화이자제약과 한국헬프에이지의 공동 사회공헌활동인 ‘헬시 에이징 캠페인’의 일환으로 크게 1, 2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헬시 에이징 사진이야기 공모전’ 시상식, 2부에서는 보건의료복지 전문가들의 헬시 에이징 정책 및 개인의 실천 방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1부 시상식에서는 지난 ‘헬시 에이징 사진 이야기 공모전’의 다채로운 응모작 가운데 최종 선정된 수상자 두 팀(최광철∙안춘희님 부부, 이민숙님)에게 각각 상패와 함께 강영호 사진작가와의 단독 촬영을 통해 수상자들의 헬시 에이징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은 영상물이 수여됐다. 최광철(만 62세)∙안춘희님(만 60세)은 은퇴 후 함께 국내∙외 자전거 여행을 통한 역동적인 라이프스타일로 보는 이로 하여금 도전 정신을 일깨워 주었고, 또 다른 수상자인 이민숙님(만 78세)은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봉사를 통해 나눔의 미덕을 몸소 실천하는 모습으로 심사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수상자들의 헬시 에이징 영상은 토크 현장에서도 상영되었다.

2부에서는 고령화 한국 사회에서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헬시 에이징을 위한 정책적 방향 및 개인의 실천 방안에 대한 보건의료복지 전문가의 발표와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장숙랑 교수는 헬시 에이징을 위한 환경적 변화와 함께 노년기의 건강 상태별(▲건강 노인 ▲허약 노인 ▲치매 노인 ▲임종 노인) 보건의료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건강한 노년기를 준비해야 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건강 특징에 따른 헬시 에이징의 접근 전략 변화 및 통합적 목표 설정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윤종률 교수는 ‘헬시 에이징 전략과 실천’을 주제로 발표했다. 현재 기대수명과 노년기 만성질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병의 예방과 관리법을 소개하고, 건강하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위해 개인의 다양한 헬시 에이징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아주대학교의료원 노인보건연구센터 센터장 이윤환 교수가 좌장을 맡은 패널 토의에서는 두 발표 연자와 한국헬프에이지 조현세 회장이 대한민국 헬시 에이징의 현황 점검과 함께 헬시 에이징의 실현을 위한 각 사회 분야별 노력과 제언에 대해 다각적인 논의를 이어 나갔다.

한국화이자제약 대외협력부 황성혜 전무는 “이번 헬시 에이징 토크는 대한민국 고령화 사회에서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반 대중들의 생활 속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업계 리더로서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혁신적인 치료제 제공과 더불어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헬프에이지 조현세 회장은 “한국헬프에이지는 이번 토크에서 논의되었던 의미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노년기의 건강한 삶과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통한 헬시 에이징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이자의 ‘헬시 에이징’ 캠페인은 전 세계적인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고령화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활성화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으로, 한국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활발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해부터 한국헬프에이지와의 공동 캠페인을 통해 ‘헬시 에이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보다 건강한 사회 및 정책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민 모두가 건강하게 나이 들며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